개인사업자의 부가가치세신고

○ 부가가치세 개요

기업이 재화나 용역을 공급할때 구매자로부터 징수한 부가가치세에서 원재료나 상품등을 공급받을때 이미 징수당한 부가가치세를 차감한 차액을 납부하는 세금으로써, 납부는 사업자가 하지만, 실제 부담하는 것은 최종소비자입니다.

○ 부가세과세기간

― 기본적으로 부가세 과세기간은 6개월을 기준으로 1기와 2기로 나누며, 이를 다시 3개월단위로 예정과 확정으로 나눕니다.
과세기간신고구분신고대상신고기간
제1기 예정신고 1/1-3/31 사업실적 4/1-4/25
확정신고 4/1-6/30 사업실적7/1-7/25
제2기 예정신고 7/1-9/30 사업실적10/1-10/25
확정신고 10/1-12/31 사업실적다음해 1/1-1/25

― 개인간이과세자
ㆍ개인 간이과세자는 1년간의 사업실적에 대해 다음해 1월에 2기확정신고만 하면 됩니다.

― 개인일반과세자
ㆍ개인 일반과세자는 예정신고의무가 폐지됨에 따라, 6개월간의 사업실적에 대해 7월과 다음해 1월에 1기확정, 2기확정신고를 하면 됩니다.

○ 예정고지

― 개인간이과세자
ㆍ개인 간이과세자는 7월에 전년도에 납부한 부가세의 1/2이 고지되므로, 신고없이 고지서대로 납부만 하면 됩니다.

― 개인일반과세자
ㆍ개인 일반과세자는 4월과 10월중에 직전과세기간(6개월)에 납부한 부가세의 1/2이 고지되므로, 신고없이 고지서대로 납부만 하면 됩니다.

○ 사업장현황신고

개인 면세사업자는 부가세신고를 하지 않고, 다음해 1월에 전년도 사업실적에 대한 사업장현황신고를 하게 됩니다.

디지택스는 부가세신고 및 사업장현황신고에 필요한 신고서류들이 자동으로 작성됩니다.』


소득세신고

○ 소득세개요

소득세는 개인이 한해동안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 부과되는 세금으로써 다음해 5월에 신고 납부하게 됩니다. 이 소득세를 신고납부하기 위해 간편장부나 복식부기에 의해 장부를 작성하는 것이며, 장부를 작성하지 않은 경우는 단순경비율 또는 기준경비율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.

○ 소득세계산구조

소득세액 = (소득금액 - 소득공제) x 세율 - 세액공제,감면

ㆍ소득금액이란 개인사업자의 경우 장부상의 (수입-경비)로 계산될 수 있습니다.
ㆍ소득공제에는 각종 부양가족공제, 기부금공제등이 해당됩니다.
ㆍ세액공제감면에는 중소기업특별세액감면, 전자신고세액공제등이 대표적입니다.

○ 소득세신고납부

매년 5월에 전년도 한해동안 발생한 모든 소득을 합산하여 소득세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.

디지택스는 소득세신고에 필요한 신고서류들이 자동으로 작성됩니다.』


외부조정대상 사업자 안내

○ 외부조정 개요

세무조정에 대한 정확한 조정과 성실한 납세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소득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외부조정대상 사업자는 소득세신고시 세무사가 작성한 세무조정계산서를 첨부하여야 합니다.

○ 자기조정대상자와 외부조정대상자

복식부기대상자의 소득세신고유형은 수입금액의 규모에 따라 자기조정대상자외부조정대상자로 나눕니다.
직전 연도의 수입금액이 아래금액 미만인 사업자는 자기조정대상자이며, 아래 금액이상인 사업자는 외부조정대상자입니다.

농업ㆍ임업 및 어업, 광업, 도매 및 소매업, 부동산매매업, 그 밖에 아래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사업 6억원
제조업, 숙박 및 음식점업, 전기ㆍ가스ㆍ증기 및 수도사업, 하수ㆍ폐기물처리ㆍ원료재생 및 환경복원업, 건설업, 운수업, 출판ㆍ영상ㆍ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, 금융 및 보험업 3억원
부동산임대업, 전문ㆍ과학 및 기술서비스업,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, 교육서비스업,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, 예술ㆍ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, 협회 및 단체,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, 가구내 고용활동 1억 5천만원

디지택스는 자기조정대상자인 경우 추가요금없이 소득세신고까지 모두 가능하며, 외부조정대상자인 경우 별도의 수수료를 지불하면 세무사가 직접 신고를 대행해드립니다.』


기준경비율(단순경비율) 제도안내

○ 개요

모든사업자는 모든거래에 대해 증빙을 보관하고 그 내용을 기장하여야 합니다. 그러나, 중소규모사업자나 세무지식이 없는 일반인은 이를 제대로 이행하기가 어렵습니다. 따라서, 기장을 하지않은 사업자에 대해서 소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사용되는 것이 기준경비율(단순경비율) 제도입니다.

※ 기장을 한 경우에는 장부에 의한 신고와 단순/기준경비율에 의한 방법중 유리한 방법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.

○ 기준경비율과 단순경비율

기준경비율은 주요경비에 대해서는 거래증빙에 의해 비용을 인정받으며 기타경비의 경우 일정비율(기준경비율)을 적용하는 제도이며, 단순경비율은 모든 경비에 대해 일정비율(단순경비율)을 적용하는 제도입니다.단순/기준경비율은 업종에 따라 다르며, 경비율에 따라 소득이 달라지므로 소득세도 달라지게 됩니다.

○ 기준경비율과 단순경비율의 적용대상

― 단순경비율 대상자

ㆍ 신규사업자
ㆍ 직전년도수입금액이 아래 기준금액에 미달하는 사업자
농업.수렵업 및 임업(산림업포함), 어업, 광업, 도.소매업, 부동산매매업, 아래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업 6천만원
제조업, 숙박 및 음식점업, 전기ㆍ가스ㆍ증기 및 수도사업, 하수ㆍ폐기물처리ㆍ원료재생 및 환경복원업, 건설업, 운수업, 출판ㆍ영상ㆍ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, 금융 및 보험업 3천 6백만원
부동산임대업, 전문ㆍ과학 및 기술서비스업,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, 교육서비스업,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, 예술ㆍ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, 협회 및 단체,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, 가구내 고용활동 2천 4백만원

※ 위의 단순경비율 적용대상이외의 사업자는 기준경비율대상에 해당됩니다.

○ 소득금액계산방법

ㆍ단순경비율 대상자의 소득금액 = 수입금액-수입금액X단순경비율
ㆍ기준경비율 대상자의 소득금액 = 수입금액-주요경비(매입비용,임차료,인건비)-수입금액X기준경비율

○ 주요경비의 종류

ㆍ 매입비용 : 상품ㆍ제품ㆍ재료ㆍ소모품ㆍ전기료 등의 매입비용과 외주가공비 및 운송업의 운반비
ㆍ 임 차 료 : 사업에 직접 사용하는 건축물, 기계장치 등 사업용 고정자산의 임차료
ㆍ 인 건 비 : 종업원의 급여ㆍ임금 및 일용근로자의 임금과 실지 지급한 퇴직금

○ 단순경비율/기준경비율로 신고시 불이익

사업자가 기장을 하지않아 기준경비율 및 단순경비율에 의해 추계과세하는 경우 산출세액의 20%에 해당하는 가산세가 부과됩니다.

디지택스는 장부에 의한 신고뿐만 아니라 단순경비율/기준경비율에 의한 신고중 유리한 것으로 선택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.』